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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언리얼, 코코스, 유니티 라고 하면 '샘플앱 이름이 그렇구나', 라고 생각으로 살았습니다. 게임업계 들어온지도 꽤 되었는데, 이 용어가 게임 엔진인지도 몰랐는데, 블로그에 쓰면서 알았습니다.
오늘은 게임 엔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엔진
- 게임을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핵심 기능들을 담은 소프트웨어를 말함
- 게임사 자체 개발 게임 엔진 : 게임의 특성을 살리기 위함
- 상용 게임 엔진 : 3D게임의 구동을 위한 렌더링 등 다양한 기능 이미 구현하여 시간 단축 가능한 장점이 있음
상용 게임 엔진
- 언리얼(Unreal)
- 미국의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3D 게임 엔진
- 게임사가 대규모 프로젝트에 사용
- 렌더링, 그래픽 등 성능도 탄탄하게 구성
- 블루프린트라는 기능이 존재하여 코딩에 대한 높은 지식이 없이도 게임 설계 가능
- 유료로 구입해 개발
- 유니티(Unity)
- 2D, 3D 게임 엔진 및 3D 애니메이션, 건축 시각화 등 인터렉티브 콘텐츠 환경을 제작하는 통합 제작 도구
- 모바일 기기, 웹브라우저, 데스크톱, 콘솔 등 총 27개 플랫폼에서 구분없이 쉽게 게임 개발 가능
- 제작도구는 windows와 macOS 지원
- 유니티가 언리얼보다 접근성이 높음
- 유료/무료 구입해 개발
- 코코스2d(Cocos2d)
- 오픈소스 2D 게임 엔진. 기본적으로 window, macOS, Linux,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지원
- PC쪽은 지원이 미비하여, PC로는 프로그램 가능여부 확인 후 빌드는 iOS나 Android로 내보내는 상황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유니티 엔진 : https://ko.wikipedia.org/wiki/%EC%9C%A0%EB%8B%88%ED%8B%B0_(%EA%B2%8C%EC%9E%84_%EC%97%94%EC%A7%84)
- 코코스2d : https://ko.wikipedia.org/wiki/Cocos2d
- 언리얼 엔진 : https://ko.wikipedia.org/wiki/%EC%96%B8%EB%A6%AC%EC%96%BC_%EC%97%94%EC%A7%84
-게임 개발 도구 '게임 엔진'의 정확한 개념과 그 종류는? https://www.codingworld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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