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중국] [요녕성] 백암산성

반응형

요녕성, 랴오닝 성, 요령성. 이 모든 곳이 한 곳. 물론 중국어를 한국어로 바꾸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 이해할 수 있지만, 블로그에 쓰기가 애매모호하다. 내게 선택받은 이름, '요녕성'. 아무튼 요녕성에는 고구려의 백암산성이 있다. 백암산성은 고구려에서 축성한 100개가 넘는 산성 중 보존상태가 좋으며 중국에서는 연주산성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산성은 일반적으로 평야를 둔 높은 산에 자리를 잡는다. 이는 적이 나타나면 산으로 올라가 공격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고구려는 산성을 쌓을 때 성곽의 일부를 돌출시켜 적을 손쉽게 공격할 수 있게끔 하는 치성(雉城)을 쌓았다. 아래는 치성의 모습이다. 

 

 

고구려 산성은 겉면이 무너져도 산성이 뚫리지 않도록 개이빨식(견치식)으로 치밀하고 단단하게 쌓았다. 

 

 

백암산성 아래와 흐르는 태자하(하천의 명칭)로 인해 백암산성은 천연의 요새가 되었다. 

 

 

산성위에 오르니 전망이 너무 좋았다. 썬크림을 발에 바르지 않고 올라가 내려오니 화끈거렸지만, 탁 트인 광야는 내 마음을 시원하게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