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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모바일 앱 종류 (네이티브 앱, 웹 앱, 하이브리드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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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회사에서는 '어떤 페이지를 누가 띄워줘야 하는가'를 두고 눈치게임 비슷한 걸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마다 사안이 긴급하면 웹 뷰, 별로 급하지 않으면 네이티브! 뭐 암튼 이렇게 결론이 나곤 합니다. 저희는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모바일 앱 종류를 알아볼까 합니다. 

 

네이티브 앱 (Native Application)

  • 개요
    • 스마트폰 각 운영체제별로 개발하는 방식의 앱
      • 안드로이드 앱은 Java 혹은 Kotlin으로 개발 
      • iOS 앱은 Swift 혹은 Objective-C로 개발
  • 장점 
    • 운영체제가 허용하는 모든 자원과 기능을 직접 활용 가능
    • 안드로이드나 iOS 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최신 기능을 바로 앱에 탑재 가능
    •  홈화면에 아이콘을 추가하여 사용 가능
  • 단점 
    • 각 운영체제별로 만들기 떄문에 특정 서비스 개발 및 유지보수에 있어 인력, 시간, 비용 소모가 큼 
    • 배포도 마켓별로 검수 통과 되어야 가능함. 검수 시 며칠씩 소요될 수도 있으며 통과가 안될 수도 있음

 

모바일 웹 앱(Web Application)

  • 개요 
    • 스마트폰 사용자를 고려하여 개발한 웹사이트를 의미
      •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접속할 때와 PC 브라우저로 접속할 때를 비교하면 레이아웃이 다름 
        • 반응형 
        • 적응형 
  • 장점 
    • 개발 및 유지보수가 간편함 
    • 마켓별 검수 검수 필요 없음 
  • 단점 
    • 스마트폰의 각종 브라우저에서 공통으로 제공하는 기능까지만 가능
    • 스마트폰의 자원 및 기능 활용 불가능하여 고성능 앱이나 그래픽 툴 등의 앱을 개발할 수 없음 
    • 홈 화면에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주소창 없이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하이브리드 앱 (Hybrid Application) 

  • 개요 
    • 네이티브 앱 형태로 만들되 그 안에서 웹사이트를 띄울 수 있는 브라우저 창을 두는 앱
      • 안드로이드나 iOS 전용으로 스토어에 올릴 수 있는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데, 웹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는 창을 삽입하는 것으로 이 창을 웹뷰(Webview)라고 부름
    • 웹사이트의 형태를 만들어두고 웹뷰 안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 후 웹사이트로서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을 네이티브 수준으로 구현 
  • 장점
    • 네이티브 수준의 구현부를 업데이트할 때만 마켓 검수가 필요하고 웹뷰에서 나타나는 컨텐츠는 웹사이트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유연하게 개발과 유지보수가 가능함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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