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인도 성지 순례를 다녀와야겠다고 생각했던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바로 '금강경'이었다.
그 금강경이 설해진 곳이 바로 '기원정사'다.
한국에서는 한문을 번역해서 기원정사로 불리지만, 해외에서는 제타바나(Jetavana)라고 불린다. 제타(Jeta)는 코살라국의 태자 이름이고 바나는 숲(vana)이라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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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정사는 부호 수닷타 장자가 세운 절이다.
수닷타 장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설법에 크게 감명을 받았는데, 그래서 부처님이 기거하실 절을 짓기로 결심했다. 여러 곳을 찾던 중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도 않으면서 조용한 장소를 발견했다. 그곳은 바로 '제타 태자의 숲'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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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닷타 장자는 제타 태자를 찾아가 내게 여기에 절을 지을려고 하니 이 동산을 본인에게 팔라고 했다. 하지만 제타 태자는 팔지 않겠다고 거절을 했고, 지나가는 말로 '이 동산을 금으로 채운다면 넘겨주겠다'라는 말을 흘렸다.
며칠이 지난 뒤 태자에게 '수닷타 장자가 제타 동산의 바닥 금을 깔고 있다'라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놀란 태자는 수닷타 장자에게 숲을 넘겨주었고 그 두 사람의 이름을 타서 기수급고독원 줄여서 기원정사가 되었다.
추가로 기수급고독원의 의미는 제타 태자의 숲 의지할 곳이 없는 사람들에게 배푸는 수닷타 장자를 줄인 의미다.
이렇게 지을 때부터의 지어진 배경이 있는 기원정사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45년의 교화 여정중 19 안거를 기원정사에서 머무셨다. 암튼 엄청나게 자주 오셨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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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기원정사에서 금강경이 설해진다.
어느 날 부처님의 제자인 수보리는 아래와 같이 석가모니 부처님께 묻는다.
"희유하십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모든 보살을 잘 두호하며 생각하시며, 모든 보살을 잘 부촉하십니다. 세존이시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선남자 선여인은 마땅히 어떻게 머물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합니까"
사실 불교의 경전은 아난다가 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옮긴 글이라 금강경도 수보리와 부처님의 문답형식의 긴 대화다. 수보리의 질문에 대답을 하시고는 다시 되묻고, 또 다시 이렇게 생각하면 안 돼! 이렇게 그래서 말하는 거야,라고 하시면서 엄청 자상하게 말씀하신다. 이러한 석가모니 부처님의 세심함을 나는 경전대학이 끝난 뒤에야 알게 되었다.
물론 이게 한국어가 아니고 자주 쓰는 단어가 아니라서 '희유하시다', '두호한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했다' 등 용어가 어렵지만, 금강경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 머무르는 바없이 그 마음을 내라'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 문장이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구게다. 그리고 금강경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무아(無我)'
아무튼간에 우리가 아는 금강경은 구마라습의 한역본으로 중국에서 금강경이 널리 퍼진 후에 양나라 소명태자가 32분으로 나눴던 것을 대부분 번역해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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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금강경 처음인 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에 이렇게 쓰여 있다.
이와 같음을 내가 들었사오니 한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서 비구 천이백오십 인과 함께 계셨습니다. 이때 세존께서는 공양 때가 되어서 가사를 입으시고 발우를 듣고 사위성에 들어가셨습니다. 그 성안에서 차례로 걸식을 마치고 본래의 처소에 돌아와 공양을 드신 뒤 가사와 발우를 거두고 발을 씻으신 뒤 자리를 펴고 앉으셨습니다.
여기서 발을 씻으신 뒤 자리를 펴고 앉았다고 기술이 되어 있는데, 기원정사에 간다꾸띠 뒤편에 큰 우물이 있다.
아! 부처님이 진짜 살아있는 사람이였구나!
법회인유분은 금강경의 배경 설명처럼 보이지만, 이미 그 안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1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도 부처님의 평범한 일상에서 도를 실천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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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원정사에는 간다꾸띠 앞에서 승려분들이 기도를 하신다. 간다꾸띠는 부처님이 안거 하신 건물로 간다는 향기를 뜻하고 꾸띠는 작은 집을 뜻한다. 현재는 기단만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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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간다꾸띠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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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리수 나무는 아난다의 보리수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보드가야에서 깨달음을 얻은 보리수나무의 묘목을 옮겨 심었다고 전해지는데, 이곳에서 부처님께서 많이 선정에 드셨다고 한다.
이 보리수 나무 앞에서 사람들이 사진을 많이 찍는다. 나도 여기 앞에서 사진을 찍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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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 가쁜 일정이었는데, 기원정사에서는 여유로웠다.
나무 그늘 아래서 명상도 하고, 자유시간도 줘서 구석구석 돌아다녔다.
구글 번역기로 힌두어를 촬영해서 한국어로 읽어서 곳곳마다 볼 수는 있었는데,
번역 자체가 말이 이해가 안 가서, 중간에 포기하고 공원 산책하듯 돌아다녔다.
기원정사는 내게 가장 의미가 컸다.
참고 자료
- 정토출판, 법륜스님의 금강경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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