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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AAARR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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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내가 다니는 회사는 AAARR 이런 프레임을 쓰지 않지만, 머릿속에 집어넣기 위해서 적어봅니다. 물론 예전에 린스타트업이나 그로스해킹가 나올 때쯤 공부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실제로 데이터로 가지고 쓴 적이 없어서, 휘발되었어요. 
 
길게 쓸 자신도 없습니다. 딱 개념만!

 

 
1. AAARR 

  • 데이브 맥클루어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이라고 하는데, 보통 리소스가 한정된 스타트업에서 사용한다고 함.  
    • Acquisition(유입) : 사용자 서비스 유입(가입)
      • 지표 : DAU, MAU, 앱설치수, 실행수 
      • 확인사항 : 어디에서 유입이 가장 많이 되었는가를 확인해야 함
    • Activation(활성화) : 사용자의 서비스 활성 (조회, 이용)
      • 지표 : 회원가입, 상품 조회, 장바구니 담기, 쿠폰 조회 등
      • 확인사항 : 어디서 이탈하는지 확인 필요하며, 유저 플로우 분석 활용
    • Retention(유지) :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 (이탈, 재방문)
      • 지표 : 지표 전환 및 이탈 유저 
      • 확인사항 : 재방문률을 무엇 때문인지 확인 필요함
    • Revenue(수익) : 사용자로부터 매출 발생 (LTV, 구매)
      • 지표 : LTV, 구매 금액 
      • 확인사항 : 구매력이 높은 유저의 특징을 확인 필요
    •  Referral(추천) : 사용자가 서비스 추천 (공유, 초대, 리뷰) 
      • 지표 : 친구 초대, 공유하기, 리뷰 작성 등 
      • 확인사항 : 서비스 추천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확인 필요


 
참고 : 
AARRR 이거 하나로 실전 완전정복 :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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