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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5-Why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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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5번 정도 Why를 반복하면 문제의 근원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제퍼슨 기념관의 부식된 대리석 벽이 5 Why 예로 자주 등장한다. 


그래서 제퍼슨 기념관장은 황혼 무렵 점등을 일찍 켜서 주변의 나방이 몰려든 것이 제퍼슨 기념관 대리석 부식의 근본원인이라는 것을 알고 기념관의 전등을 2시간 늦게 켜서 대리석 부식의 원인을 해결했다.

모든 방법론을 사용할 경우에 그렇듯, 사용하는 사람들의 분석 수준에 따라 근본 원인이 달라질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2 Why로 해결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한테는 7 Why로도 불가능할 수 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5 Why는 5번이 고정이 아니라 끊임없이 Why(왜)라고 물었을 때 모두가 같은 근본 원인을 말할 정도의 수준까지라고 생각된다. 

<참고자료> 
- [생산·공급망관리]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12가지 핵심 기법 - 테마 7, 한국 생산성 본부, https://goo.gl/m4gTz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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