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매

2021년 내가 겪은 이야기 ⑦ (경매 입찰)

반응형

※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나와 같은 경험을 하는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작성해 봅니다. 참고로 저는 법을 공부한 사람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라리 내가 사야지. 이 걸 누가 사주겠나 경매를 참여해서 집주인이 되겠다.'

라는 생각이 계속 머물렀다.

 

그 이유는 내가 살고 있는 집은 깡통전세(=매매가) 기도 하고,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경매시작 가격보다 훨씬 떨어져 있었다.

'나는 전세보증금으로 집을 사는 거니, 그게 좋은 거다.'라고 나에게 되뇌었다.

 

갑분, 집주인이란;

경매에 참여해야 겠다.

 

입찰자는 매각물건의 최저매각가격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법원이 달리 정할 수도 있음)을 매수신청의 보증으로 제공해야 합니다(「민사집행법」 제113조 및 「민사집행규칙」 제63조).

1. 현금
2. 자기앞수표(「은행법」에 따른 은행이 발행한 자기앞수표로서 지급제시기간이 끝나는 날까지 5일 이상의 기간이 남아 있는 것)
3. 보증서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참고)

 

 

사줄 사람이 없고 계속 유찰이 되니, 나는 딱 최저매각금액만 써서 낼 것이기 때문에 

매각기일(경매일) 전 날, 은행에 가서 경매 참여할 돈(최저매각금액의 1/10)을 자기앞수표로 바꿨다.

(그래도 큰 돈인데, 현금을 두둑이 가지고 가면 좀 불안하니까.) 

 

준비물 : 신분증, 매수신청보증금(입찰보증금), 도장 

 

매각기일 전에 인터넷에서 입찰표 쓰는 방법을 확인하고 가는 게 좋다. 아래 참고자료에 쓴 블로그 '[부동산 경매] 법원 경매 입찰 시 준비물 및 주의할 점' 참고하면 좋다. 나는 본인입찰만 썼는데, 이 분은 대리인 및 공동명의 입찰 시 등 사진으로 다양하고 자세한 설명이 있다.)

 

드디어 매각기일이 당일이 되었다. 

서부지방법원으로 향했다. 

겨우 10시 시작 늦지 않게 경매법정에 도착했다. 

 

10시 시작인 경우 보통 경매입찰시간은 10시부터 11시 10분 정도이다. (찾아보니 법원마다 다르다고 하네요.아무튼 저 1시간 정도의 시간에 입찰표를 쓰고 봉투에 돈을 넣어야 한다.)

 

경매 법정에는 사람들이 가득해 의자에 앉을 틈이 없었다. 

'이 사람들은 어디서 온 것인가? 이것이 나와 다른 세계인가? ' 싶었다.

 

입찰 순서는 아래와 같다.

 

입찰 순서
(1) 매각기일에 출석 (경매날 법원 출석)
(2) 입찰게시판의 확인 ( 내 사건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요. )  
(3) 입찰의 개시 
(4) 입찰표의 작성 (틀리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안 그럼 다시 써야 해요.)
(5) 매수신청보증의 제공 및 입찰서류의 제출
(6) 입찰의 종결

 

입찰표를 쓰기 시작할 때 누런색 큰 봉투를 전달받는다. 

 

수표는 이서도 필요하다. 

수표 뒷장에 본인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 사건번호

 

 

그 안에 기일입찰표 양식과 보증금액을 넣을 매수신청보증봉투가 들어 있다. 

그걸 받고는 독서실과 같은 칸막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는 혼자 입찰표를 작성을 하게 된다. 

 

입찰가격과 보증금액을 잘 써야 한다. 

그리고 금액을 잘못 쓰면 처음부터 다시 써야 하므로, 꼭 살펴본다. 

 

나 같은 경우에도 틀려서 다시 썼는데, 다시 쓸려니 시간이 촉박해졌다. 

 

입찰표와 봉투에 보증금액을 넣고, 누란 커다란 봉투를 밀봉한다.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도장으로 표시한다. 

 

밀봉하기 전에 

입찰표 재확인!! (입찰가격, 보증금액 잘 쓰여 있는지)

보증금액 재확인!! (보증금액이 입찰표에 쓰여있는 대로 정확하게 들어갔는지)

 

 

밀봉한 봉투를 제출하면 수취증을 전달해 준다. 

이제, 개찰을 할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리면 된다. 

 

 

참고자료 

기일입찰 전산양식 : https://glaw.scourt.go.kr/wsjo/gchick/sjo330.do?contId=3216914&q=%EC%9E%AC%EB%AF%BC%202004-3&nq=&w=total&section=&subw=&subsection=&subId=2&csq=&groups=&category=&outmax=1&msort=&onlycount=&sp=&d1=&d2=&d3=&d4=&d5=&pg=1&p1=&p2=&p3=&p4=&p5=&p6=&p7=#1686023765385 

[부동산 경매] 법원 경매 입찰 시 준비물 및 주의할 점 : https://halfmoon.tistory.com/127

기일입찰의 절차 :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306&ccfNo=3&cciNo=2&cnpClsNo=1&search_put= 

반응형